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건강정보

행복한 호르몬 트립토판이 풍부한 음식

 

" 행복 호르몬 세로토닌의 재료가 되는 성분,  트립토판 "

 

우리 몸에는 특정한 감각을 느끼게 해주는 신경전달 물질이 존재해요, 그중에 세로토닌은 사랑과 행복의 감정을 느끼게 해주는 물질이에요. 세로토닌이 활성화되면 불안 상태를 억제되고 스트레스가 줄어서 마음이 차분해지고 정신 건강에 이로운 작용을 해요.

 

 

실제로 필수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이 많이 든 음식을 먹으면 마음이 관대해진다는 연구결과도 나왔다. 네덜란드 레이덴 대학교 연구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생선,치즈,콩 등의 음식에 들어있는 트립토판이 사람들에게 돈을 기부하는 넉넉한 마은을 갖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영굴 일간 텔레그래프가 보도했다.  - 출처 : 허다민 헬스조선 -

 

 

"세로토닌에 대해서 "

 

우리 몸 속의 세로토닉은 약 80% 가량이 소화기간 내에 존재하기 때문에 행복을 위해서는 좋은 음식을 잘 갖춰 먹는 것이 중요해요. 세로토닌의 분비를 늘리는 원재료는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인 트립토판 인데 이 물질이 많은 음식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될수있어요. 

 

 

 

 

" 트립토판이 풍부한 음식을 알아보자 "

 

닭가슴살

 

닭가슴살은 고단백 식품의 대표라고 볼수있어요, 저도 매일 식단할때 챙겨먹는데요 저는 단백질만 충전이 잘되는 줄 알았는데 닭가슴살의 단백질이 트립토판이라는 물질을 만들어내고 세로토닌의 농도를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해요 또한 트립토판이 세로토닌으로 결합할 때 필요한 성분인 비타민  B 군도 풍부하게 들어있어요.

 

 

바나나

 

바나나에는 많은 양의 트립토판이 들어있어 우울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트립토판으로 분비된 세로토닌은 식욕억제 작용도 하므로 아침 식사는 대체하기에도 좋아요. 게다가 다양한 비타민,미네랄, 식이섬유가 들어있어 영양적으로도 아주 우수해요.

 

 

귀리(오트밀)

 

귀리는 콩곡물 중에서는 유일하게 슈퍼푸드로 꼽힙니다. 트립토판과 함께 비타민 B6 가 다량 함유 되어 있으며 식이섬유, 칼슘, 아연 등 좋은 영양소를 고루 섭취할 수 있어요. 그래서 단백질과  식이섬유의 햠량이 높아 다이어트에도 좋은 음식이에요. 저도 아침에 오트밀을 즐겨먹는데 속이 편하면서 포만감이 좋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