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건강정보

변비 탈출, 과민대장증후군에 좋은 과일 그린 키위의 효능

최근 특정 음식이 과민대장증후군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밝혀지면서 단기간의 음식 제한이 증상 호전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들이 나오고 있어요. 이른바 과민대장증후군 환자는 증상을 악화시키는 "포드맵" 음식을 줄여야한다는 것이에요.

 

 

 

 

 

 

포드맵이란 ?

탄수화물 중 비교적 작은 크기의 분자로 이루어진 당분(올리고당, 이당류, 단당류, 폴리올) 음식을 통칭해요. 이런 당분은 소장에서 흡수되지 않고 대장에서 장내 세균에 의해 쉽게 분해되면서 가스를 발생시키는 성질을 가지며 복통, 더부룩함, 설사 증상도 악화시킨다고 해요.

 

실제로 최근엔 저포드맵 식이를 했을 때, 복통과 복부 팽만을 감소시켰다는 발표되어서, 이를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하나의 치료로 이용하고 있어요. 대표적인 포드맵 음식인 밀가루, 마늘, 양파, 양배추, 브로콜리, 사과, 배, 복숭아, 유제품의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대신에 쌀, 고구마, 감자, 시금치나 붉은색 육류, 바나나, 오렌지, 딸기, 포도, 당근,토마토, 키위와 같은 포드맵 음식 위주로 식단을 짜면 증상호전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에요.

 

 

 

 

" 저 포드맵 음식 그린키위의 효능을 알아보자 "

저포드맵 과일인 그린키위의 효능으로는 설사, 변비의 반복증상인 과민대장증후군 증상 환자에게 아주 효과적이라는 내용과 굉장히 작지만 이 안에 쾌변을 돕는 수용성 식이섬유와 고함량 비타민 C 와 단백질, 미네랄 등 각종 영양성분도 꽉 차 있는 슈퍼푸드에요

 

점점 시간이 갈수록 우리가 살면서 먹는 것이 면역력을 결정하는 곳인 장으로 그대로 가기 때문에 평소에 섭취하는 음식이 정말로 중요해요. 나쁜 식습관을 고쳐서 만병의 근원 비만은 물론 각종 성인병, 아토피 등 자가면역질환 그리고 암까지 치료하여 건강한 삶을 사는 것이 아주 중요해요.

 

엽산이 많은 음식을 추천하라고 하면 빠질 수 없는게 바로 키위의 효능, 영양성분이에요.

키위 속에는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원한다면 꼭 챙겨먹어야 하는 임산부에게 좋은 엽산이 풍부해요. 실제로 임산부 엽산 복용시기는 임신 준비 기간부터 14주까지며 하루 약 400ug 이상 복용해야 한다고 알려져있어요. 다양한 영양소와 함께 염산 부작용 없는 섭취 방법으로 임신 중에 그린 키위를 즐겨 드렸다는 분들도 많아요.

 

또한 임산부들의 큰 고민인 변비,

키위에는 장에 운동을 잘 촉진하는 핵심적 영양분 식이섬유가 풍부해요. 

100g당 , 식품별 식이섬유 함유량을 보면 그린 키위 3g, 바나나2.6g, 사과 2.4 로 실제로 더 많은 양이 들어있어요.

 

또한 그린 키위는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C가 풍부해요.

그린키위 속에는 100g 당 85.1mg 함유, 굉장히 고함량으로 비타민C 가 풍부해요. 비타민C 효능은 몸 속에 나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면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어요.

 

그린 키위 속에는 건강 관리에 필수적인 다양한 영양소들이 풍부해요.

비타민C외 그린키위 속 영양소를 보면 단백질, 식이섬유, 칼슘, 철분, 마그네슘 등 몸에 필수적인 17가지 비타민과 미네랄이 들어있어요.

 

 

 

 

 

" 그린 키위 안에 수용성 식이섬유가 대장건강과 괘변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자 "

 

우리가 그린 키위를 먹게 되면 위나 장으로 내려가서 수분 흡수를 해서 팽창하고 수분이 머금어 끈적한 점액 같은 액상 형태의 변화를 하게 되는데 이러한 것들이 변과 함께 섞이면 대변 수분량이 많아지고 부드러워져요. 따라서 화장실에서 변을 볼때 대변이 시원하게 잘 나오고 쾌변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위 변비 완화에 도움이 되는 그린 키위 효능 보충 실험을 보면 18- 65 세 심한 변비를 앓는 성인을 대상으로 2주간 한 그룹은 변비약, 한 수룹은 그린키위를 섭취했더니, 실험 전 일주일에 평균 0.3 배변을 봤으며 변비약 섭취 그룹 일주일에 평균 2.9 회 배변, 그린 키위 2개 섭취 그룹은 일주일에 평균 2회 배변을 두 그룹이 거의 흡사했다고 해요.

 

음식물 대장 통화시간이라는 것이 있는데, 너무 빠르면 설사, 너무 느리면 변비인데 그린 키위 섭취 후 음식물 대장 통과시간이 일정해졌다고 해요. 즉 정상 범위로 회복되었다고 해요.